캐나다 이민

NOC CODE가 대체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UPTOUHAK 작성일16-01-25 14:59 조회6,407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BEHERE 컨설팅의 이민 법무사 알렉스 킴입니다. 요즘 들어 캐나다 이민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부쩍이나 늘었습니다. 계속해서 한국에서 들어오는 상담을 진행하다보니 아주 기본적인 부분을 설명드리는 일 역시나 반복이 되어가는 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
bcc045561102733596ae32542f87ffb6_1453762

.
첫번째는 칼럼과 동영상을 통해 설명드린 바 있는 Express Entry였고, 두번째로는 '이걸 모른다면 캐나다 이민 전혀 이해를 할 수 없다!' 라고 부르고 싶은 NOC Code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시리즈가 하나둘 쌓여가다보면 아마 여기 이야기들만 읽어도 다른 곳에서 발품, 손품 팔 필요가 전혀 없어질지도 모릅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
1. NOC Code가 대체 무엇인가?
.
NOC는 풀어쓰면 National Occupational Classification인데요, 한국말로 하면 ‘직업별 분류 코드 시스템’ 정도의 의미가 되겠네요. "응? 왠 직업군 코드?"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캐나다 이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NOC는 아주 기본 중에 기본 개념입니다. 
.
검색의 생활화로 캐나다 이민을 많이 찾아보신 분이라면 NOC 라는 단어를 많이 보았을 건데요, 안그래도 Express Entry 강의 다음으로 두 번째 동영상을 NOC Code를 주제로 준비하고 있었는데 마침 칼럼 기한도 다가와서 글로도 휘리릭~ 남겨드립니다. 오늘 글로 설명을 드리고 동강을 보면서 리뷰를 한다면 NOC에 대해 100% 이해하실 겁니다. 자, 그럼 개념 공부 먼저 시작!
.
NOC Code는 ‘직업들을 분류해서 비슷한 것들끼리 묶어서 정리해놓은 분류 코드’ 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SUPERVISORS, LIBRARY, CORRESPONDENCE AND RELATED INFORMATION CLERKS로 이름 붙여진 직종군인 ‘NOC 1213’번을 보면 여기에Advertising clerks supervisor, Library clerks supervisor, Call centre supervisor 등 도서관이나 고객 관리, 콜 센터 직원들을 관리하는 수퍼바이저 직업들이 모여 있습니다. 
.
그리고 이 NOC Code밑에 직업군에 대한 간략한 설명, 취업 전망, 각 도시별 최저& 중간 &최고 임금 통계, 구인 광고, 이 직종의 기본 자격 요건 (학력, 경력, 자격증) 등의 정보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
Related Occupation 항목으로 아주 세세하게 직업들을 나눠두었으므로 대부분의 직업 이름으로 NOC Code검색이 가능합니다.
.
2. 이게 왜 중요할까요?
.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은 신청자의 직업이나 경력이 이민 신청 자격 요건에 합당한지를 NOC Code를 통해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지원자가 전문직 기술자로서 캐나다 이민을 신청하고 싶다면 NOC를 보고 자신의 직업이 ‘skilled’ 즉, 숙련직 직업인지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
NOC 직업 정보들은 몇 개의 그룹들로 나눠지는 이들 중 이민 목적으로 사용되는 주된 그룹들은 총 다섯 가지입니다.
.
(1). Skill Type 0 (zero) – 매니저 레벨 직업management jobs (examples: restaurant managers, mine managers, shore captains)
.
(2). Skill Level A — 전문직 직업 professional jobs. People usually need a degree from a university for these jobs (examples: doctors, dentists, architects)
.
(3). Skill Level B — 숙련직이나 기술직 직업 technical jobs and skilled trades. People usually need a college diploma or to train as an apprentice to do these jobs (examples: chefs, electricians, plumbers)
.
(4). Skill Level C — 비숙련직 직업 intermediate jobs. These jobs usually need high school and/or job-specific training (examples: long-haul truck drivers, butchers, food and beverage servers)
.
(5). Skill Level D — 비숙련직 직업 labour jobs. On-the-job training is usually given (examples: cleaning staff, oil field workers, fruit pickers)
.
이 다섯 가지 중, Skill Type B 이상부터가 Skilled Level Job 즉, 숙련직 직업군에 해당을 합니다. B 레벨 직종으로 일을 하려면 직업 관련 학력이 어느 정도 있어야하고, 경력 역시 수년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래서 ‘숙련직’인거죠. 캐나다 이민을 신청하고 싶다면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NOC B이상의 직업일 경우만 자격 요건이 됩니다. 그래서 캐나다 이민을 준비하기 위해선, 본인의 직업이 NOC 상으로 B레벨 이상인지 판단하는 게 제일 중요한 첫 번째 필수 코스가 되는 겁니다.
.
3. 은행에서 일하는 친구들을 예로 들어볼까요?
.
캐나다 은행에서 근무하는 갑동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북미는 한국과는 은행 시스템이 비슷한듯 하지만 직급 체계가 무척이나 다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처럼 은행을 처음 들어갔을때 만나는 상담원, 즉 행원을 여기서는 Bank Teller라고 부르는데요. 
.
예를 들어 캐나다에 가장 많은 브랜치를 가지고 있는 은행인 TD Bank (맞죠?^^ TD 친구들? ㅎㅎ)에서 텔러로 일하는 갑동이의 주된 업무는 현금이나 체크등의 입금과 출금, 이체, 신용카드 페이, 은행 수표 만들기, 또는 은행 계좌나 투자 계좌를 열기 위해서 Advisor와의 약속을 잡아주거나, 은행 업무와 관련된 질문에 응대하는 등 기본적으로 Customer Service 업무가 메인입니다. NOC Code에 따르면 이 직업을 수행하기 위한 학력 조건은

-Completion of secondary school is required.
-A college diploma in business administration may be required.
-On-the-job training is provided. 입니다. 그러면 이 직종은 NOC Code 어디에 속할까요? 
.
바로 NOC C 레벨, '비숙련직'에 속합니다. 다시 말하면 Teller로서의 경력은 숙련직이 아닌 트레이닝을 통해 충분히 업무 숙련도를 짧은 시간안에 쌓을 수 있는 비숙련직으로,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의 직업 자격 요건에 해당이 되질 않습니다. 
.
하지만, 이 바로 위 직급인 Advisor로 올라가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물론 각 은행마다 텔러부터 어드바이저까지 모든 직급을 부르는 명칭은 다 다릅니다만 Advisor레벨의 직원들이 하는 일들은 대개 동일합니다. (물론 각 직급마다 연차가 있어 직급이 올라가면 담당 업무 역시 달라지고 NOC 코드 역시 달라집니다.) 주 업무들은 
.
은행 계좌를 오픈하거나, 온라인 뱅킹이나 텔레뱅킹 서비스를 등록하고, 학자금이나 모기지 또는 개인 대출 상담을 하며, 크레딧 카드나 비지니스 대출 또는 투자 상품을 제의 & 판매하고, 상담을 통해 고객의 사업 확장이나 대출금 상환이나 정리또는 투자나 재무에 대한 플래닝등을 담당합니다. 은행에서 계좌를 오픈할 때 또는 뮤추얼 펀드나 크레딧 카드 또는 모기지 상담을 받으실 때 만나는 사람들이 모두 이 직군에 속하는 겁니다. 
.
그렇다면 이 직군에 해당하는 NOC는 무엇일까요? 
.
바로 NOC B 레벨, 숙련직에 속합니다. 갑동이가 텔러로 시작해서 열심히 은행 업무를 갈고 닦아 Advisor 레벨로 진급하는 순간부터 갑동이의 NOC B 레벨의 경력이 시작이 되는겁니다. 
.
4. 캐나다 이민의 시작은 본인 경력에 맞는 NOC Code를 찾는 게 먼저다! 
.
캐나다 이민을 고려하고 있는 중이라면, 위에 설명드린바와 같이 신청자가 한국에서 또는 캐나다에서 가지고 있는 직업이 또는 앞으로 취업을 계획하는 직업이 어떤 NOC Code에 속하는지, 이걸 제일 먼저 신경써서 판단해야만 합니다. (물론, 쉽게 찾아지는 전문직 직종들은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겠지만요) 그래야만 내가 어떤 이민 프로그램에 해당이 되는 지 아니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어떻게 플랜을 잡고 채워나갈지가 시작이 되는겁니다. 
.
캐나다 공인 이민 법무사의 정확한 자격 판단과 개인별 맞춤 플래닝이 필요하시다면, BEHERE 컨설팅이 언제나 그 최선의 답이 되어드리겠습니다.

.
***
http://www.cic.gc.ca/english/immigrate/skilled/noc.asp 여기 캐나다 이민국의 [Find your NOC] 페이지로 가면 본인의 NOC 코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
BEHERE 컨설팅은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미리미리 정확한 플래닝을 바탕으로 여러분 모두가 꿈꾸는 캐나다의 삶을 저희와 함께 한발 한발 현실화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
Written by 
Alex YongKun Kim, CEO
Registered Canadian Immigration Consultant 
ICCRC Full Member # R413479
BeHERE Immigration Consulting
.
**Copyrights ⓒ BeHERE Consulting Ltd. 글 재배포 환영입니다. 단, 퍼가실 때는 share 하시거나 꼭 출처를 밝혀주세요.
.

All rights, including copyright, of the content of these web pages are owned or controlled for these purposes by BeHERE Consulting Ltd. BeHERE Consulting Ltd. reserves the right to change these terms and conditions from time to time at its sole discretion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