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이민

HIGH Wage LMIA vs LOW Wage LMIA

페이지 정보

작성자 UPTOUHAK 작성일16-09-20 14:08 조회3,177회 댓글0건

본문

['캐나다 이민 공부하자' 시리즈] 네 번째 이야기 -

LMIA 공부하자! 두번째 세션 HIGH Wage LMIA vs LOW Wage LMIA - 

 

안녕하세요, BEHERE 컨설팅의 공인 이민 법무사 알렉스 킴입니다. 오늘은 [‘캐나다 이민 공부하자’ 시리즈] 첫 번째 Express Entry, 두 번째 NOC Code, 세 번째 LMIA에 이어 네 번째로 LMIA의 두 가지 종류인 ‘High Wage 포지션과 Low Wage 포지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1. LMIA 리마인드
.
LMIA는 고용주(사장)가 고용인(직원)을 위해 캐나다 노동청에 “현재 경력이 좀 있는 일할 만한 사람 구하기가 힘드니, 당장 경력직 외국인이라도 고용해서 내 비즈니스를 운영해야 할 판이다. 그러니 외국인 고용할 수 있게 노동 허가서를 달라” 라고 요청하는 것으로 이 노동허가서가 흔히 불리는 ‘LMIA’입니다. (“리마”라고 읽는 거 아닙니다^^ 엘엠아이에이. 라고 읽어주세요) 외국인 직원이 이 허가서를 바탕으로 캐나다 이민국에 워크 퍼밋을 신청해서 승인을 받고 나면, 그 때부터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
.
2. Low-wage? High-wage? 왜 나눌까?
.
LMIA 신청서는 외국인 노동자가 받을 ‘시간당 평균 임금’에 따라서 Low-wage (로우 웨이지)와 High-wage (하이 웨이지)로 나뉩니다. 판단의 기준은 “주별 평균 임금(provincial / territorial median hourly wage)”입니다. 본인이 오퍼를 받은 직업의 ‘NOC Code 기준 시급’이 ‘주별 평균 임금’보다 낮으면 로우 웨이지, 높으면 하이 웨이지가 됩니다. 
.
2016년 4월 29일부터 변경되는 주별 평균 임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
[Median Hourly Wages by Province/Territory]
Province/Territory Median Hourly Wages
.
Alberta $25.38
British Columbia $22.06
Manitoba $20.00
New Brunswick $18.50
Newfoundland and Labrador $20.91
Northwest Territories $31.25
Nova Scotia $19.00
Nunavut $28.92
Ontario $22.00
Prince Edward Island $18.00
Quebec $20.06
Saskatchewan $22.80
Yukon $28.51
.
.
3. 그럼 나는 로우? 하이? 어떻게 구분하지?
.
간단합니다. 역시나 우리 친구 갑동이의 예를 들어보자면, 갑동이는 현재 밴쿠버 아일랜드의 일식 레스토랑에서 마스터 스시맨으로 일하고 있는데요, 이 직업의 NOC Code는 6242로, 최소로 받아야 할 ‘기준 시급’은 $13.25불입니다. 그럼 위 차트에서 현재 BC주의 ‘평균 임금’은 $22.06이니 그럼 $13.25불은 이보단 낮죠? 이런 경우 로우 웨이지로 가시는 겁니다.
.
그럼 만약 갑동이가 컴퓨터 네트워크 전공자라면? 현재 밴쿠버에서 Internet Web Site Technician으로 일하는 사람의 ‘기준 시급’은 $26.37입니다. 이 경우는 BC주의 ‘평균 임금’인 $22불보다 높으니 이런 경우엔 하이 웨이지 케이스가 되는 겁니다.
.
하지만, ‘기준 시급’은 말 그대로 ‘최소 기준’일 뿐 고용주가 더 주고 싶다면 상관없습니다 .바꿔 말하면 그 금액에 따라 로우 웨이지 케이스도 하이 웨이지로 변경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예를 들어, 사장님이 스시맨 갑동이의 이력서가 무척이나 맘에 들어 만약 “내가 너 시간당 $23불로 고용하마! 우리 레스토랑 메뉴랑 손님들이랑 잘 부탁한다!”라고 한다면 이 케이스는 하이 웨이지 케이스로 가셔야 하는 겁니다. 왜? $23불은 $22.06보다 높으니깐요. 
.
.
4. 회사의 인원수에 따라 LMIA 제한이 있다던데?
.
맞습니다. 있습니다. 캐나다 노동청 입장에서는 현지 회사가 현지인이 아니라 외국인을 많이 고용하면 할수록 심기가 불편할테니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계산하기 참으로 까다롭고 까다로운 ‘인원수 제한 조건’을 걸어두었습니다. *단, 이 조건은 로우 웨이지 케이스에만 해당됩니다. 
.
로우 웨이지 케이스일 경우, 먼저 회사의 총 인원을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총 인원이 9명 미만이라면 인원수 조건에 크게 신경 쓸 거 없이 케이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원수 조건은 까다롭고 지면상으로 설명하기 복잡합니다. 불안하시고 잘 모르겠다 하실 경우 케이스 시작 전에 꼭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정확하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
만약 인원수가 9명 이상일 경우 ‘회사의 총 인원수’와 기존에 LMIA (LMO도 포함)를 통해 워크 퍼밋을 받아서 일하고 있는 ‘LMIA 워크 퍼밋 직원 수’가 몇 명인가를 따져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총 직원 수 대비, LMIA 워크 퍼밋 직원수의 퍼센티지가(%)가 10%를 넘어선 안 된다. 라고 못을 박아놨기 때문입니다. 
만약 10%가 넘으면? 로우 웨이지 LMIA는 본인의 옵션이 아닌거죠. 정히 LMIA를 지원받고 싶으시면 $22.06 이상 (BC주의 경우) 을 약속받으시고 하이 웨이지로 가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
예시로 정리하자면, 
.
케이스 1) 우리 회사는 총 직원이 11명인데 LMIA 워크 퍼밋 직원 수가 한 명도 없데요.
-> 축하합니다. 로우 웨이지로 외국인 직원 LMIA 신청 들어가시면 됩니다. 
.
케이스 2) 우리 회사는 총 직원이 11명인데 LMIA 워크 퍼밋 직원 수가 한 명이 이미 있데요.
-> 미안해요. 로우 웨이지 LMIA 신청 불가입니다. 하이 웨이지만이 그 회사에서 지원해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
케이스 3) 우리 회사는 총 직원이 8명인데 LMIA 워크 퍼밋 직원 수가 벌써 세 명이나 있다는데요? 
-> 괜찮습니다. 네 번째 직원을 위해 로우 웨이지 LMIA 신청하셔도 됩니다. 
.
.
이상과 같이 ‘본인의 직업’에 따라 ‘회사의 사정’에 따라 로우인지 하이인지 정확히 판단을 한 뒤 진행이 들어가야 합니다. 아니고선 신청서 접수 후 바로 그냥 리턴이 되거나, 한참이 지나 인터뷰가 왔는데 이 이유만으로도 바로 거절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
.
5. 수속 기간은 다른가? 
.
LMIA 신청서류는 로우인지 하이인지에 따라서 수속기간에 차이가 없습니다. 보통 서류 접수 후 12-16주 정도 지나서 고용주에게 인터뷰 전화가 옵니다. 차라리 이민용 LMIA가 시간상으로 보면 수속기간이 짧죠. 
.
이건 다음 시간 “이민용 LMIA는 또 뭔가?” 시간에 따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목수, 메카닉, 일렉트리션, 통신장비나 케이블 설치 기사, 배관공 등 Trades 직업들 또는 Top 10% 고임금자를 위한 “10일 초고속 LMIA”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담 문의는 beherecanada@gmail.com 또는 전화 778-873-4624 
.
.
-------------['캐나다 이민 공부하자' 시리즈 지난 칼럼 링크]-----------
.
#3 ['캐나다 이민 공부하자' 시리즈] 
세번째 이야기 - LMIA가 대체 무엇인가??? - 서른 세번째 칼럼, 2016년 03월 14일
.
https://www.facebook.com/BeHEREconsulting/posts/985250994892965:0
.
#2 [‘캐나다 이민 공부하자' 시리즈] 
두번째 이야기 - NOC CODE가 대체 무엇인가??? - 스물 아홉번째 칼럼, 2016년 01월 18일
.
https://www.facebook.com/BeHEREconsulting/posts/953841238033941:0
.
#1 [‘캐나다 이민 공부하자' 시리즈] 
첫번째 이야기 - Express Entry 이민 시스템이 대체 무엇인가??? - (2015년 1월부터 새로이 도입된 캐나다 연방 이민 접수&관리 시스템인 'Express Entry'에 대해 2014.12.09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
https://www.facebook.com/BeHEREconsulting/photos/a.368256409925763.89426.348172515267486/747072682044132/?type=3&theater
.
----
BEHERE 컨설팅은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미리미리 정확한 플래닝을 바탕으로 여러분 모두가 꿈꾸는 캐나다의 삶을 저희와 함께 한발 한발 현실화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
Written by 
Alex YongKun Kim, CEO
Registered Canadian Immigration Consultant 
ICCRC Full Member # R413479
BeHERE Immigration Consulting
.

**Copyrights ⓒ BeHERE Consulting Ltd. 글 재배포 환영입니다. 단, 퍼가실 때는 share 하시거나 꼭 출처를 밝혀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